Jun 25, 2012

아이쿠야의 신나는 봉사기 - 역사적인 순간

안녕하세요~ 아이쿠야 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쓰네요..
요즘 다른 업무에 치여 블로그를 등한시 한 점 ㅠ.ㅠ 사과드립니다..

바쁜데는 다 이유가 있겠지요? ㅎㅎ 역사의 한자락에 발자국 좀 찍고 오느라 좀 늦었더랬습니다..^^

최초, 원조.. 이런 단어 들으시면 왠지 설레이고, 막 내가 콜럼버스(?)가 된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심지어 원조의..원조라니..ㅋㅋ 대단하네요..ㅎ

오늘의 포스트는.. 콜럼버스의 대항해와 맞먹는.....다고 까지 할 수는 없지만..ㅋㅋ 그래도 어쨌든 ㅋㅋ 역사적인 순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ㅎㅎ

'아동권리교육'이라는 것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만약 들어보지 못하신 분이라도 '아동권리교육' 이라는 단어를 유추하신다면 대충 어떤 교육일지 상상이 가시죠?

맞습니다. 여러분이 상상하시는 것. 혹은 그 이상. ㅋ

인천부평남초에서 한 굿네이버스 아동권리교육 :)

아동권리교육이란, 간단히 말하자면.. 아이들에게 '참여권','발달권','생존권''보호권' 이라는 4가지의 권리가 있고, 이 권리가 침해당하는 상황에 맞딱뜨리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교육입니다.또한 나에게도 권리가 있는 것처럼 다른 친구들에게도 권리가 있으므로 그것을 지켜주고 보호해야함을 가르치죠.

아이들이 권리를 침해당한다고요? 생소하시죠?
하지만 아주 쉽게 권리침해상황의 예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이 아이들을 밖에서 놀지 못하게 하고 공부만 하기를 강요한다면 이것은 '아동의 육체적 발달'을 저해하는 행동으로서 아동의 '발달권'을 침해하는 행동입니다.

저는... 엄마가 저를 놀이터로 많이 찾아오셨었어요.. 저희 어머니께서는 발달권을 아주 ㅋㅋㅋ 잘 보호해주셨습니다. 대신 그것이 어머니 본인의 의지셨는지, 아님 제가 어머니 안계신 곳으로 잘 놀러 다녀 그런건지... 에 대해서는 비밀로 해두겠습니다. ㅋ



특히 3세계의 나라들은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는 대신 일을 하게 하여 가계의 수입을 올리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이는 아동의 지적발달 향상에 저해하는 행위로서 아동의 '발달권'을 침해하는 것이고, 또한 거친환경에서 일을 하게 함으로 '보호권'을 침해하는 행위입니다.

'왕따' 문제의 경우도 타인의 권리를 무시함으로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제 조금 감이 오시죠?

이러한 상황들이 권리가 침해당하는 상황이라는 것을 아이들에게도 알려주어 아이들이 자신이 권리를 침해당한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주변의 믿음직한 어른들이나 저희와 같은 사회복지 관련 직원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침해상황에 대처할 수도 있겠지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게임과 퍼즐 등의 재미있는 요소를 가미하여 아이들이 집중해 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합니다.

2010년 부터 인도네시아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활발하게 아동권리교육을 실시해 왔습니다.  첫 해에는 6개학교 15학급의 69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이듬해인 2011년 69개학교 98학급의 3794명의 학생들에게 본 교육을 수료케 하였습니다.

폭발적인 발전 아닌가요? ㅎㅎ 그만큼 아동권리교육이라는 컨텐츠가 희소성을 지니고 있고, 희소성 만큼이나 큰 가치가 있는 교육이라는 것의 반증이라고 생각해요.

굿네이버스 인도네시아는 인도네시아 최초의 아동권리교육이라는 역사를 쓰고있습니다. 아마 3세계 어느곳에서도 이러한 교육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을테지요. 그리고 이 교육이 가져올 파급효과는 계산하기 어려운 형태의 결과입니다. 아이들의 인식을 개선한다는 것 자체가 얼마나 큰 긍적적인 결과를 도출해낼지 기대되지 않으신가요?


이러한 부푼 기대를 안고, 이번에 저희가 찾아간 곳은 조금 특별한 곳입니다. ^^

바로 JIKS (Jakarta International Korean School) 입니다. 한국국제학교지요 ^^ 한국인이 거주 외국인 수 1위인 인도네시아에 있는 한국학교입니다. 초등,중등,고등학교가 한데 모여 있어 한국학생들이 많고, 가면 제가 제일 좋아하는 매점 (흐흐-ㅠ-)에 한국음식이 가득한.. 그야말로 한국축소판이지요.

아동권리교육을 진행하여 주실 한국인 강사분과 함께 한달 정도의 훈련기간을 거친 후 Jiks 초등학교 1,2,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동권리교육을 진행했더랬지요 ^^ 다시한 번 귀중한 시간을 좋은 일하는데 내어주신 우리 능력자 강사님들에게 무한감사를!!! :)

JIKS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동권리교육을 하고 있는 강사님 :)


인도네시아에 사시는 교민 어머님들은 여러방면에서 참 슈퍼우먼 이라는 생각을 ^^ 많이 하게 되는데요.. 완벽에 가까운 인도네시아어 실력을 겸비하시고, 또한 봉사활동 및 기타 여러 대외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다는 점이예요. 우리 강사님들께서도 본인들의 능력을 백분 활용하셔서 직스 친구들에게 소중한 이야기를 나누어 주셨답니다.


아이들이 삐뚤빼뚤 교육받은 내용을 알림장에 적었네요.. 너무 귀여워요!! ㅠ.ㅠ
같이 간 자원봉사자 언니가 화장실에 갔는데 1학년 아이들끼리 자기가 배운내용을 또박또박 말하는 걸 보고 무한한 뿌듯함을 느꼈다고 하더라구요^^ㅋ

1학년 아이들이 잘 이해할 수 있을까 사실 걱정이 많았는데, 예상 외로 아이들이 수업을 잘 이해하고, 똑부러지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모습을 보니, 참 신기하기도 하고~ 전 1학년 때 뭐했나..싶기도 하고요 ㅋㅋ

아이들이 자신의 권리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자신이 삶의 주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인것 같아요. 주객이 전도되어 남에게 끌려다니다가 친구따라 강남가기도 하고, 혹은 폭력 및 학대 상황을 꽁꽁 숨기다가 더 큰 병을 키우기도 하고요.

이러한 것들이 해결되려면 결국 사람의 인식이 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동권리교육이 아이들의 인식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라구요. 간혹 우리는 인식개선이라는 말이 참 멀고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나의 어린시절을 상기하면서 아이들을 이해해주는 것 역시 아동권리교육의 실천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


오늘 혹시 여러분의 자녀분께서 아동권리교육 수료증을 들고가지 않으셨나요?




아동권리교육이 무엇인지, 어떤 것을 배웠는지 그리고 그러한 권리들을 지켜주기 위해서 부모님인 여러분은 어떠한 일들을 할 수 있는지 자녀분과 함께 이야기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