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 2, 201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환영합니다! :)




1.    굿네이버스(Good Neighbors International)기관 소개

1)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는 굶주림 없는 세상,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1991년 한국에서 설립되어 전세계 25개국에서 전문 사회복지사업과 국제구호개발 사업을 실시 하고 있습니다. 지난 1996년에는 국내 최초로 UN경제사회이사회(ECOSOC)로부터 NGO최상위 지위인 포괄적 협의 지위를 획득하였으며 2007년에는 UN새천년 개발목표(MDGs)와 관련한 사업의 성과를 인정받아 새천년 개발 목표상 (MDGs Award)을 수상하였습니다.

2)     굿네이버스 인도네시아는 2011 10월에 주 인도네시아 한국 대사관이 주최한 CSR포럼에서 NGO로서는 유일하게 특별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는 NGO의 전문성과 기업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효과적인 기업의 사회공헌을 이끌어 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는 기업의 지속 경영을 위한 필수조건입니다.

1)     기업은 사회 속에서 스스로가 있어야 할 곳을 확보하고 사업활동을 지속해 나가기 위해 투자자, 소비자, 거래처, 종업원 등의 이해관계자는 물론 사회 전체로부터 일정한 신뢰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신뢰를 얻기 위한 기업의 활동을 곧 기업의 사회적 책임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라고 합니다.


3.    CSR은 결코 비용이 아니라 투자입니다. (CSR is never just the expense, but the investment.)

1)     투자효과의 실제

①    착한 기업의 이미지를 가진 기업의 제품을 사고자 하는 고객들의 소비욕구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2002년 콘 로퍼의 기업시민정신에 관한 보고에서 이루어진 설문조사 응답자의 84퍼센트가 가격이 유사할 경우 사회문제와 연관된 브랜드의 상품을 구매하겠다고 응답했습니다. (필립 코틀러의 CSR 마케팅, 35p)

②    1번에 명시된 효과로 지속적인 이익을 보장받은 기업은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해소시켜 안정적인 투자까지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③     자사 종업원의 만족도가 향상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이 향상됨을 의미합니다.

④    사회공헌을 통해 지역사회 내에서 신뢰를 얻고 새로운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거시적인 시각으로 보았을 때, 사회공헌 활동은 더 이상 단순한 소비가 아닌, 기업의 지속운영을 위한 투자입니다.


4.    굿네이버스 인도네시아의 강점

1)    수혜자가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수혜자의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고, 기업의 생각을 적절히 수혜자의 상황에 적용시킴으로써 효과적으로 사업을 운용할 수 있는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2)    깊고 넓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굿네이버스 인도네시아는 총 13개의 지역사업장과 82,000명에 달하는 수혜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굿네이버스 인도네시아와 우리의 아이들을 후원하시는 후원자님, 그리고 굿네이버스 인터내셔널의 한국 본부 등의 다양한 주체들이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주목하게 됩니다.


5.    굿네이버스가 하고 있는 CSR 활동

1)     굿네이버스와 동행한 기업들
기업명
공헌활동
삼성카드
사랑의 펀드-고객들의 포인트 나눔 활동을 통해 3000만원 기금 조성
STX
임직원-회사 간의 1:1 매칭 그랜트 기금 조성
우리은행
꿈나무 도서지원 캠페인
LS-Nikko 동제련
하나투어
빈곤 아동을 위한 기금후원 및 자원봉사활동
한국 수자원 공사
베트남 식수개발 사업
동양 매직
인도네시아 식수개발 사업 (수까부미 식수파이프 건설)

-       굿네이버스는 대기업, 중소기업, 공기업 등의 다양한 주체들과 함께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왔습니다. 이 외에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굿네이버스와 함께 착한 기업의 길을 동행하고 있습니다. (참고 http://gni.givestart.org/enterprise/main.asp)

2)     미래의 CSR활동
인도네시아 어린이날 제정
자카르타 시내에서 대규모 캠페인 진행 (마라톤 대회, 편지쓰기, 행진 등)
공익연계마케팅
기업이 판매수익의 일부를 빈곤아동기금으로 기부하는 방법
기업의 물품후원
도서관 책 기증, 급식 우유 기증, 생필품 기증
굿네이버스 프로그램 후원
신용조합, 일자리 창출, 교육, 식수 등의 이슈와 관련된 굿네이버스의 프로그램을 후원하는 방법
기업의 자원봉사활동
임직원에게 자원봉사활동 장려

굿네이버스 인도네시아는 기업과의 미팅 후 기업이 어떠한 사회문제에 관심이 있고, 해당 사회문제를 어떻게 하면 해결 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하고 공헌내용을 토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6. 마무리 - ‘동행의 가치

­ 20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굿네이버스는 빈곤은 정부, NGO, 국제 기구만 노력한다고 하여 해결되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빈곤은 가난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의 문제만이 아니라는 것 역시 테러리즘의 확산을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다양한 주체들이 (기업, 가족, 개인 등등) 함께 빈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해결책을 모색한다면 세계의 여러 가난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구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신념을 바탕으로 굿네이버스는 보다 많은 사람에게 좋은 이웃이 되기를 제안합니다. 이 글을 통해 굿네이버스 인도네시아가 건넨 손을 맞잡아 나눔을 실천하는 좋은 이웃이 한 분 더 늘어나기를 기대합니다.



본 기관과의 동행에 관심이 있으신 기업은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이름
Ms. Fransisca Sianturi
김민경
담당자 휴대폰 번호
Ms. Fransisca Sianturi 0856-607-6686 (인도네시아어, 영어 문의)
김민경 0812-8696-9057 (한국어, 영어 문의)
회사 전화번호/팩스
Tel. 021-453-4595/ Fax. 021-452-9674
E-mail
sponsorship@gnindonesia.org
Facebook
Homepage/Blog
www.gnindonesia.org/gnindonesia.blogspot.com

기타 후원문의 _ 1:1아동결연, 지역사회개발후원, 일시후원

1 comment:

  1. 빈부격차가 심한 인도네시아.. 그 격차를 조금씩 조금씩 줄이는 노력.. 굿네이버스가 시작합니다 :) 많은 동참 부탁드려요 ~!

    ReplyDelete